EXiS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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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1회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 EXiS2024 Indi-Visual : Ana Vaz

제21회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 EXiS2024

《Indi-Visual : Ana Vaz》

인디 비주얼은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동시대 작가의 작품세계를 조명하는 기획입니다.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은 국립현대미술관 특별 섹션 《아나 바즈: 2024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 인디비주얼》을 통해 세계적인 영화감독 아나 바즈를 초청하여 그녀의 독창적인 작품 세계를 조명합니다. 이번 행사는 서울에서 아나 바즈 감독의 작품을 감상하고, 그녀의 예술적 비전과 창작 과정에 대해 직접 들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기간

  • 2024. 7. 19. - 8. 24.

장소

  •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MMCA영상관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Korea

    MMCA Film & Video

주최

  • 국립현대미술관, (사)무빙이미지포럼

    MMCA, Moving Image Forum

프로그램 행사

  • 아티스트 토크

    일시: 2024. 7. 23. (화) 15:00

    장소: B1, MMCA영상관

    대담: 아나 바즈 X 신은실 (영화평론가)

    사회: 조인한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 프로그래머)

작가 소개 Biography

아나 바즈 Ana Vaz

 아나 바즈는 예술가이자 영화감독으로, 모더니즘의 수도에 묻힌 유령들이 살고 있는 브라질 중서부 브라질리아에서 태어났다. 본디 세하두 지역 출신이자 선택적 방랑자인 아나는 브라질 중부와 호주 남부의 건조한 땅, 프랑스 북부의 맹그로브 숲, 대서양 북동부 해안에서 살아왔다. 바즈의 영화는 (안)보이는 예술이자 인간을 비인간화할 수 있는 도구로서 작동하고 질문을 던지며, 인간 또는 유령이 아닌 다른 삶의 형태와의 연결을 확장한다. 영화 촬영의 귀결점이자 확장으로서의 그의 활동은 저술과 더불어, 비평적 교육학, 설치 또는 집단적인 산책으로도 구현된다. 또한 아나 바즈는 개념적이고 실험적인 형태로 생태학과 정치학 사이에서 활동하는 다학제적 콜렉티브인 ‘코요테 COYOTE’의 창립 멤버이기도 하다.

 바즈의 작업을 독자적으로 선보인 곳으로는, 〈아메리카의 밤〉을 전시한 주드폼국립미술관(프랑스 파리), 피보아트앤리서치(브라질 상파울루), 카톨릭대학교예술대학(포르투갈 포르투), 하이라인채널(미국 뉴욕)과 〈더 보야지 아웃〉을 전시한 럭스(영국 런던), 〈피사계 심도〉를 전시한 마타데로(스페인 마드리드), 〈서방〉을 전시한 엔카운터갤러리(포르투갈 리스본) 등이 있다. 바즈의 영화와 설치 작품이 출품된 단체 전시로는, 《당신은 유령을 믿는가?》 (제24회 리카재단상, 프랑스 파리), 《레꼬르세》 (CRAC 알자스, 프랑스 알트키르슈), 《세헤라자데, 밤에》 (팔레드도쿄(프랑스 파리), 《여기 어딘가에서 천국까지》 (아스쿠나 센트로아, 스페인 빌바오), 인비트윈아트필름 파운데이션 커미션의 《페눔브라》 (꼼쁠레쏘 델로스페달레또, 이탈리아 베니스), 《제36회 브라질 미술 파노라마: 세르탕》 (MAM 현대미술관, 브라질 상파울루), 《무중력예술》 (시테 데자르, 프랑스 파리), 《테살로니키 현대미술 비엔날레》 (그리스 테살로니키), 《게르데이나 비엔날레》 (이탈리아 돌로미티), 《어둠의 생태》 (SAVVY 컨템포러리, 독일 베를린), 《메타 아카이브 1964-1985: 군사 독재 역사를 듣는 공간》 (SESC 벨렌지뉴, 브라질 상파울루), 《에코-비저너리》 (왕립미술아카데미, 런던/예술건축테크놀로지 미술관, 리스본/전자예술박물관, 바젤), 그리고 ‘테이트 영화상영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열린 《트로피칼리아와 그 너머: 브라질 영화 역사의 다이얼로그》 등이 있다.

영화제 상영으로는 로카르노영화제 신인감독경쟁부문(스위스, 2022), 베를린국제영화제 포럼익스펜디드(독일, 2020, 2021, 2023), 뉴욕현대미술관 닥포트나이트(2023), 코펜하겐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덴마크, 2023), 로테르담국제영화제(네덜란드, 2020, 2023), 빈국제영화제(오스트리아, 2022), 상파울루국제영화제(브라질, 2022), 전주국제영화제(2023), 리스본국제독립영화제 국제경쟁(포르투갈, 2023), 발비디아국제영화제(칠레, 2020) 등이 있다.

아나 바즈의 작품은 모레이라 살레스 연구소(브라질 상파울루), 코티쟌 (벨기에 겐트), 화이트채플갤러리(영국 런던), 토론토국제영화제 시네마테크(캐나다), 플래허티 필름세미나(미국 해밀턴), 마타데로 시네테카(스페인 마드리드), MK2 보부르(프랑스 파리), 르플레 메디시에서 열린 《제5회 남미영화주말》(프랑스 파리), 에비스 영상제(일본 도쿄), 보자르 시네마테크(벨기에 브뤼셀), 닥스 킹덤(포르투갈 리스본), 비디오드롬(프랑스 마르세유), 시네마 어바나(브라질 브라질리아)에서 개별 상영 또는 특별 조명된 바 있다.

첫 장편영화인 〈아메리카의 밤〉(2022)으로 바즈는 로카르노영화제, 포폴리영화제, 앙트레뷰벨포르국제영화제, 산티아고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에서 상을 받았다. 또한, 2015년엔 예술적 우수성과 영상적 혁신성을 인정받아 링컨센터 필름소사이어티의 카즈코 신탁상을 수상하였으며, 푼토데비스타(2020), 25FPS(2020), 시네마 뒤 릴(2016), 미디어시티영화제(2015), 프론테이라실험다큐멘터리영화제(2015)에서 대상을 수상하고, 블랙캔버스영화제(2020)에서는 최우수감독상을, 유로피안미디어아트페스티벌(2021)과 미디어시티영화제(2017)에서 심사위원상을 수상한 바 있다.

아나 바즈는 앙스티튜 푸흐 라 포토그라피에서 연구 펠로우십인 “폴리틱 드 라 테르”(프랑스, 2021)와 선댄스영화연구소의 논픽션 보조금(미국, 2019), 미디어시티영화제의 크리살리스 펠로우십(캐나다, 2019), 프랑스예술인재단의 연구 및 제작 보조금(프랑스, 2018), 프랑스국립영화영상센터 뉴미디어 기술연구 디크레암 보조금(프랑스, 2016), 프랑스국립조형예술센터 후반작업 보조금(프랑스, 2017년과 2022년), ICA 다큐멘터리 후반작업 보조금(포르투갈, 2020) 등을 받았다. 2017년과 2022년에는 브라질 피파 어워드 최종 후보에 오른 바 있으며, 2023-4년에는 미국 하버드대학교로부터 “로버트 풀턴 3세 펠로우십 논픽션영화 제작부문상”을 수상했다.

 

ANA VAZ is an artist and filmmaker born in the Brazilian midwest inhabited by the ghosts buried by its modernist capital: Brasília. Originally from the cerrado and wanderer by choice, Ana has lived in the arid lands of central Brazil and southern Australia, in the mangroves of northern France and in the northeastern shores of the Atlantic. Her filmography activates and questions cinema as an art of the (in)visible and instrument capable of dehumanizing the human, expanding its connections with forms of life — other than human or spectral. Consequences or expansion of her cinematography, her activities are also embodied in writing, critical pedagogy, installations or collective walks. Ana Vaz is also a founding member of the COYOTE collective, an interdisciplinary group working between ecology and political science through conceptual and experimental formats.

Recent individual exhibitions of her work include: “It is Night in America” at Jeu de Paume (Paris, France), Pivô (São Paulo, Brazil) and Escola das Artes (Porto, Portugal); High Line Channels (NYC, USA); “The Voyage Out” at LUX Moving Images (London, UK); “Profundidad de Campo” at MATADERO (Madrid, Spain); “Occidente” at Encounter gallery (Lisbon, Portugal). Her films and installations were included in group exhibitions such as "Do you believe in ghosts?" at 24th Prix de la Fondation Ricard (Paris, France); "L'écorce" at CRAC Alsace (Altkirch, France); "Shéhérazade, at night” at Palais de Tokyo (Paris, France); “Somewhere from here to heaven” at Azkuna Zentroa (Bilbao, Spain); "Penumbra”, commissioned by Fondazione In Between Art Film at Complesso dell'Ospedaletto (Venice, Italy); “Sertão: 36th Panorama of Brazilian Art”, MAM Museum of Modern Art (São Paulo, Brazil); “Un art en apesanteur” at Cité internationale des arts (Paris, France); Thessaloniki Biennial (Greece); Biennale Gherdëina (Dolomites, Italy); “Ecologies of Darkness” at SAVVY Contemporary (Berlin, Germany); “Meta Archive 1964-1985: Space for Listening to the Histories of the Military Dictatorship”, SESC Belenzinho (São Paulo, Brazil); “Ecovisionaries” at Royal Academy/MAAT/HeK (London/Lisbon/Basel) and the Tate Modern program of screenings “Tropicália and Beyond: Dialogues in Brazilian Film History”.

Recent film festivals include Locarno Film Festival, Cineasti del Presente (Switzerland, 2022); Berlinale, Forum Expanded (Germany, 2023, 2021, 2020); MoMA Doc Fortnight (New York, USA, 2023); CPH:Dox (Copenhagen, Denmark, 2023); IFFR (Rotterdam, The Netherlands, 2023, 2020); Viennale (Austria, 2022); Mostra Internacional de Cinema em São Paulo (Brazil, 2022); Jeonju International Film Festival (South-Korea, 2023); Indie Lisboa, International competition (Portugal, 2023); FIC Valdivia (Chile, 2020).

Individual screenings and special focus of her work include Instituto Moreira Salles (São Paulo, Brazil), Courtisane (Ghent, Belgium), Whitechapel Gallery (London, UK), TIFF Cinemathèque (Toronto, Canada), Flaherty Film Seminar (Hamilton, USA), Cineteca Matadero (Madrid, Spain), MK2 Beaubourg (Paris, France), 5th Weekend of Latin American Cinema in Reflet Médicis (Paris, France), Yebisu International Festival for Art & Alternative Visions (Tokyo, Japan), BOZAR Cinemathèque (Brussels, Belgium), Doc’s Kingdom (Portugal), Videodrome (Marseille, France), Cinema Urbana international architecture film festival (Brasilia, Brazil).

 

Her first feature film, É Noite na América (2022), won awards in Locarno, Festival dei Popoli, Entrevues Belfort, FIDOCS. She also received awards such as the Film Society of Lincoln Center Kazuko Trust Award for artistic excellence and innovation in moving-image (2015), “Grand Prizes” at Punto de Vista (2020), 25FPS (2020), Cinéma du Réel (2016), Media City Film Festival (2015), Fronteira Experimental and Documentary Film Festival (2015), “Best Director” at Black Canvas Film Festival (2020) and “Jury Prizes” at the European Media Art Festival (2021) and Media City Film Festival (2017).

She has been granted the Institut pour la Photographie Research Fellowship “Politiques de la Terre” (France, 2021), the Sundance Film Institute Nonfiction Grant (USA, 2019), the Media City Film Festival Chrysalis Fellowship (Canada, 2019), the Fondation des Artistes Research and Production Grant (France, 2018), the CNC New Media Technology Research - DICRéAM Grant (France, 2016), Cnap Post-production grant (France, 2022 and 2017) and ICA Cinema and Audiovisual Institute Documentary post-production grant (Portugal, 2020). She was shortlisted for the PIPA Award in 2017 and 2022, Brazil. In 2023-4, she is awarded the Robert E. Fulton III Fellowhsip in Nonfiction Filmmaking for her remarkable films by Harvard University (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