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나미 케이치 KEIICHI TANAAMI
Jul
17
6:00 PM18:00

타나미 케이치 KEIICHI TANAAMI

타나미 케이치 KEIICHI TANAAMI (1936~)

16mm+HD / 66min / 15세


굿 바이 엘비스 그리고 미국 Goodbye Elvis and USA
1971 / Color / Sound / 7min / 16 mm 

달콤한 금요일 Sweet Friday
1975 / Color / Sound / 3min 54sec / 16 mm 

인공 정원 Artificial Paradise
1975 / Color / Sound / 14min / 16 mm 

Why
1975 / Color / Sound / 10 min / 16mm 

요시케이(프롤로그) Youshikei (prologue)
1978 / Color / Sound / 11min / 16 mm 

기억들(유년의 장면들) Memories (Scenes of the Childhood)
2002 / Color / Sound / 4min / 16 mm 

치리코 Chirico
(아이하라 노부히로와의 공동작업 with Nobuhiro Ahihara)

2008 / Color / Sound / 5min / 16 mm 

와이 리믹스 Why Re-mix  
(카케가와 야스노리 & 이쿤시 야스노리와의 공동작업 with Yasunori Ikunshi & Yasunori Kakegawa)

2002 / Color / Sound / 4min / HD 

웃고 있는 거미 The Laughing Spider
2006 / Color / Sound / 7min / HD

View Event →
지중해 MÉDITERRANÉE(Mediterranean)
Jul
18
4:30 PM16:30

지중해 MÉDITERRANÉE(Mediterranean)

장 다니엘 폴레 Jean-Daniel Pollet

France / 1963 / Color / Sound / 45min / DCP


이 작품은 폴커 슐렌도르프와의 협력하에, 잭키 레이날의 편집으로 완성되었다. 텍스트는 필립 솔레르스가 쓰고 오리지널 스코어는 앙투안 뒤아멜이 작곡하였다.
MADE IN COLLABORATION WITH VOLKER SCHLÖNDORFF; EDITED BY JACKIE RAYNAL; TEXT BY PHILIPPE SOLLERS; ORIGINAL SCORE COMPOSED BY ANTOINE DUHAMEL

Description

철조망 저쪽의 바다를 제시하면서 시작된 이 영화의 이미지는 지중해의 여러 나라, 즉 그리스, 프랑스, 이탈리아, 이집트 등지에서 포착한 것이다. 그러나 영화 이미지는 전개되거나 발전되지 않고 불연속적으로 이어지며 또한 집요하게 반복된다. 폐허가 된 채로 고요한 빛을 받고 그리스 신전(밧새에 있는 아폴로 에피큐리우스 신전), 시체공시소에 누워있는 한 아름다운 소녀, 투우사들의 공격을 받고 죽어가는 소, 뜨겁게 불타고 있는 용광로, 이집트 신상 호루스, 엄청난 정원이 있는 시칠리아 저택의 이미지가 그렇다. 옷을 입고 머리를 매만지며 춤을 추는 그리스 소녀의 모습이나 낡은 배를 몰고 가는 늙은 그리스 어부의 모습도 반복적으로 제시되는 이미지들 중 하나다. 이런 이미지들과 함께 솔레스의 텍스트가 제시된다. “기억의 축적이 이어진다. 단조롭게. 그러나 뭔가 우리를 지켜보고 있었다 해도, 아무 것도 말하지 않는다. 그것은 마치 말이 나오기 전에 멈춰져서 잠들어버린 침묵의 말이다.”와 같은 나레이션이 폐허가 된 그리스 신전의 돌조각과 함께 제시될 때, 어떤 강렬한 시적 고양이 일어난다고 할 수 있다. 윙윙거리는 벌소리나 파도 소리처럼 현장음을 극대화시키는 사운드나 갑작스럽게 이어지고 끊어지는 앙투안 뒤아멜의 음악도 이 시적 고양에 참여한다. <지중해>에서는 사물에 남아 있는 흔적과 오래된 문명의 자취와 여기에 응고된 시간이 이미지와 소리, 그리고 시적인 텍스트의 병치와 충돌을 통해 거대한 교향곡처럼 제시된다.** (이윤영)

**이 텍스트는 이윤영의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와 영화, 미학 제 78집, 2014년 6월. 205~206페이지에서 발췌한 것이다.

 

View Event →

오준호 Oh Junho
Jul
15
2:00 PM14:00

오준호 Oh Junho

첨단과 전위의 상상적 봉합 : 유현목(1925~2009)과 최일수(1924~1995)의 시네포엠(1964-66)
TRACING THE RUPTURE OF THE AVANT-GARDE FILM PRACTICES OF THE 1960S IN KOREA : CINEPOEM(1964-66) OF YU HYUN-MOK(1925~2009) AND CHOI IL-SOO(1924~1995)


Hand_유현목 YU HYUN-MOK 
Korea / 1966 / B&W / Sound / 50sec / 35mm

View Event →
나다니엘 도어스키 & 제롬 힐러 NATHANIEL DORSKY AND JEROME HILER
Jul
14
6:00 PM18:00

나다니엘 도어스키 & 제롬 힐러 NATHANIEL DORSKY AND JEROME HILER

나다니엘 도어스키 & 제롬 힐러
NATHANIEL DORSKY AND JEROME HILER

16mm / Color / Silent / 80min / GV


curated by 토마스 비어드 Thomas Beard

인 더 스톤 하우스 In the Stone House_제롬 힐러 Jerome Hiler
USA / 2012(1967-70) / Color / Silent / 35mins / 16mm

제롬을 위한 시간 1 Hours for Jerome, Part One_ 나다니엘 도어스키 Nathaniel Dorsky
USA / 1982 / Color / Silent / 21mins / 16mm 

제롬을 위한 시간 2 Hours for Jerome, Part Two_나다니엘 도어스키 Nathaniel Dorsky
USA / 1982 / Color / Silent / 24mins / 16mm

 

 

View Event →
사카모토 히로부미 Hirofumi Sakamoto
Jul
14
3:30 PM15:30

사카모토 히로부미 Hirofumi Sakamoto

마츠모토 토시오와 전후 일본의 무빙이미지
TOSHIO MATSUMOTO AND POSTWAR JAPAN MOVING IMAGE


마츠모토 토시오 Toshio Matsumoto (1932~2017)
찢어진 오른쪽 눈을 위하여(つぶれかかった右眼のために ) For the Damaged Right Eye
Japan / 1968 / B&W, Color / 15min / 16mm triple projection with Strobe Light set
 *이 작품의 상영은 마츠모토 토시오의 최초의 상영 형태와 동일하게, 스크린 주변에 설치된 스트로보 라이트와 함께 상영됩니다.

View Event →
콰사-콰사 크리에이쳐 KWASA-KWASA CREATURES
Jul
14
1:00 PM13:00

콰사-콰사 크리에이쳐 KWASA-KWASA CREATURES

콰사-콰사 크리에이쳐 KWASA-KWASA CREATURES

16mm+HD / 50min / GV


Curated by 자비에 가르시아 바르동 Xavier García Bardón 

바주까 팩토리 Bazouqa The Bazouqa Factory (L’USINE DE BAZOUQA)_아뜰리에 그라퓌 그리고 브뤼셀 아이들 모임 Atelier Graphoui and a group of Brussels children
Belgium / 1986-88 / Color / Sound / 5min 30sec / SD

타임 플라이즈(시계 반대방향으로 미끄러져 갈때)TIME FLIES WHEN SLIPPING COUNTER CLOCKWISE_재닌 한 & 댄 라일리 Jeannine Han & Dan Riley
USA /  2017 / Color / Sound / 5min 23sec / 16mm on HD

벨베데레를 고려하라 CONSIDER THE BELVEDERE_타마라 핸더슨 & 줄리아 페이러 Tamara Henderson & Julia Feyrer
Canada / 2015 / Color / Sound / 10min / 16mm

엑시비션 콰사-콰사 EXHIBITION KWASA-KWASA
(Filmmaker unknown / Dancer: Jeannot Ra / Music: Hi-Life by Wally Badarou)
DR Congo / ca. 1986 / Color / Sound / 5min 20sec / SD

이너 맨 INNER MAN_이데미츠 마코 Mako Idemitsu
Japan / 1972 / Color / Sound / 3min 40sec / 16mm on HD

리스펙터블 크리에이쳐 RESPECTABLE CREATURES_잭 스미스 Jack Smith
USA / 1950-66 / Color / Sound on CD / 24min / 16mm

View Ev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