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도 탐벨리니 ALDO TAMBELLINI

알도 탐벨리니 ALDO TAMBELLINI

0.00

# 4 MAY 24TH 7PM @ART SONJE CENTER

스크리닝 프로그램 Screening Program

블랙 필름 연작 Black Film Series

<블랙 Black Is >(1965, 4min, 16mm, B&W, Sound)                     
<블랙 트립 Black Trip # 1> (1965, 5min, 16mm, B&W, Sound)
<블랙 트립 Black Trip # 2>(1967, 3min, 16mm, B&W, Sound)     
<블랙 아웃 Blackout> (1965, 9min, 16mm, B&W, Sound)

<블랙 TV BLACK TV>(1964-1968, 10min, 16mm, B&W, Sound)

“언젠가, 알도의 블랙 TV는 고전이 될 것이다.”(백남준, 1969)

“탐벨리니의 작품은 인터미디어 네트워크의 지각에 관한 것이다. 현대의 환경에서 우리 대부분이 경험하는 수준의 가공된 인식의 과정을 설득력 있게 보여준다.”(진 영블러드, 1970)

알도 탐벨리니는 뉴욕 주 시러큐스에서 태어났다. 이탈리아 출신 어머니를 따라 어린 시절을 이탈리아 투스카니, 루카에서 보냈다. 루카의 예술학교에서 잠시 수학하였으며, 2차 세계대전 후 1946년 뉴욕으로 다시 돌아왔다. 1954년 시러큐스 대학에서 회화를 공부한 이후, 1959년 인디애나 주 노터데임 대학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뉴욕의 로어 이스트사이드로 이주하였으며, 60년대 중반부터 본격적으로 언더그라운드 대항 문화의 중심에서 기획자, 작가로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갔다. 60년대 중반부터 화학약품, 스크래치, 물감 등 다양한 재료와 오브제를 투명 필름 위에 직접 가공하여 만든 여러 단편 실험영화와 전자기 신호와 사운드 피드백을 이용한 비디오 테잎을 만들기 시작했다. 1969년 작 <블랙 TV>는 그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1969년 오버하우젠 영화제에서 대상을 수상하였다.

한편 알도는 페인팅, 필름 & 비디오, 시, 빛, 무용, 사운드와 라이브 음악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일렉트로미디어 퍼포먼스” 시리즈 발표하였다. 1966년 그는 아방가르드 영화감독을 소개하던 오프 브로드웨이에 있던 게이트 극장을 공동으로 설립하여, 매일 밤 자정까지 정기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잭 스미스, 케네스 앵거, 로버트 브리어, 브루스 코너, 스탠 브래키지, 쿠차 형제의 실험영화 뿐만 아니라 이이무라 타카히코를 통해 일본 실험영화 소개했다. 1967년에는 제로 그룹의 오토 피네와 함께 멀티미디어 퍼포먼스와 설치를 발표할 수 있는 뉴욕 최초의 극장인 블랙 게이트를 설립했다. 당시 첫 번째 프로그램의 제목이 ‘블랙아웃BLACKOUT’이었으며, 핸드페인트 필름과 여러 대의 슬라이드를 벽 전면에 영사하는 멀티미디어 이벤트 프로그램이었다. 이어 백남준과 샬롯 무어만의 퍼포먼스를 비롯하여, 코수기, 프레스톤 맥클라나한, 쿠사마 등의 초기 퍼포먼스등이 블랙 게이트 극장에서 소개되었다. 1966년 당시 상용화된 첫 제품이었던 소니 CV2000 카메라를 구입하여, 빛의 움직임과 사운드 피드백을 활용한 첫 비비오 테잎 작품을 만들었으며 이후 비디오 플라이트 엔지니어와 함께 전자 신호 피드백을 기록한 두 번째 작품을 발표했다. 1968년 지역 신문 인터뷰에서 알도는 텔레비전의 예술적 필요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나는 많은 사람을 찾고 있다. 나는 다중과 동시성을 원한다...인간이 가질 수 있는 독특한 경험을 전달하고 공유할 수 있는 것이 내게는 휴머니티다. 어떤 사람이 특정한 삶을 소유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예술 작품을 소유하거나 경험을 독재화하는 행위는 인간에게 있어서는 안된다. 누군가 ‘나는 반 고흐의 작품을 가지고 있다’라고 말하는 것처럼 나는 누구나 가질 수 있는 인간적 개념과 삶의 형식과 경험, 마음을 어떤 사람들은 절대 가질 수 없다는 걸 말하고 싶은 것이다.”

Aldo Tambellini was born in Syracuse, New York in 1930, his father from Sao Paolo, Brazil, his mother from Italy. He was taken to Italy at the age of eighteen months where he lived in Lucca (Tuscany). At the age of ten, he was enrolled in art school in Lucca. His neighborhood was bombed during WWII; twenty-one of his friends and neighbors died and he miraculously survived. In 1946, Aldo returned to the United States. With a full scholarship at Syracuse University he received a BFA in Painting, ‘54 and a Teaching Fellowship at the University of Notre Dame, MFA ’59. In 1959, Aldo moved to New York City’s Lower East Side. He founded the underground, “counter-culture” group, “Group Center,” which organized alternative ways and non-traditional presentation of the artists’ work to the public. He pioneered in the video art movement in the late 60’s. In 1965, he began painting directly on film beginning his “Black Film Series” of which, “Black TV,” (made using both film and video) was the winner of the International Grand Prix, Oberhausen Film Festival, 1969. Simultaneously, Aldo began a series of “Electromedia Performances” which organically brought together, projected paintings, film, video, poetry, light, dance, sound and live musicians. He founded the Gate Theatre, the only daily public theatre showing avant-garde independent filmmakers and in 1967, he co-founded with Otto Piene, the Black Gate, a second theatre which presented live multi-media (Electromedia) performances and installations.

From 1976 to 1984, Aldo was a Fellow at the Center for Advanced Visual Studies at the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There he conducted workshops and organized with “communication-sphere” a series of international interactive Media Communication Projects. Since ’84, he has concentrated on poetry and performing his poetry with music and video projection. In 2010 Aldo was awarded a Gold medal from the Italian Government, Lucchesi Nel Mondo Organization, in recognition of his lifetime achievement in the Arts.

Add To C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