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뷰로 Video Bureau - 녹상국 录像局

엘렌 츠바이크 Ellen Zweig

0.jpg

15년간 중국에서 여러 관계를 맺는 동안, 나는 경제 붐과 함께 부유한 예술 세계 주변부에 존재하는 예술가들을 알게 되었다. 이들은 대안 공간 alternative spaces1)을 시작했고, 작품활동을 통해 얻은 재정적 소득과 후원자의 기금(때로는 외국에서 비롯된)으로 자신들의 공간을 지키기 위한 활기찬 투쟁을 진행했다.

2014년 광저우를 방문했을 때, 한 젊은 예술가는 광저우에 “세 개의 산맥”으로 불리는 공간에 대해 알려주었다. 세 산맥은 각각 시대미술관(타임뮤지엄) 时代美术馆(Timemuseum)2), 캔톤본 CANTONBON(보르헤스서점예술기구博尔赫斯书店艺术机构)3), 비타민 크리에이티브 스페이스 维他命艺术空间4)이었다. 광저우의 많은 젊은 예술가와 큐레이터는 이들 중 한 곳에서 일하기를 희망한다. 각 공간은 저마다 독자적인 배경을 가지고 있는데 시대미술관은 부동산 자본에 투자받는다. 비타민 스페이스는 상업 갤러리로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캔톤본만은 독특한 개성과 열정으로 가득찬 기관으로 천통 陈侗5)이라는 예술가에 의해 만들어졌다.

캔톤본은 예술과 문학에 관련한 많은 활동을 기반으로 한다. 이 기관은 서점과 갤러리로 구성되어 있는데, 먼저 보르헤스서점 博尔赫斯书店은 출판사와 서점이(대체로 유럽철학과 유럽문학을 번역하고 출판한다)동시에 운영되고 있다. 그리고 보르헤스현대예술학원 博尔赫斯当代艺术学院은 갤러리 공간으로, 중국의 명망 있는 화가 천통이 지원받는 미술기금을 통해서 운영되고 있다.


캔톤본과 연관은 되어 있지만, 비디오 뷰로录像局는 공식적으로 그곳에 속하지 않고 자생적으로 운영된다. 이들의 설명에 따르면, 비디오 뷰로는 비영리 단체로 전시를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고 동시에 비디오 아트 작업을 수집하고 체계화하는 단체이다. 비디오 뷰로는 두 도시에 공간을 두고 있는데, 각각 베이징과 광저우에 위치하고 있다. 비디오 뷰로가 설립된 목표는 비디오 아트 연구와 감상을 위한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비디오 아티스트들의 네트워크를 활성하기 위해서였다. 비디오 뷰로는 대중적으로 개방되어 있고, 매달 한 명의 비디오 아티스트를 선정하여 그의 작업과 관련한 상영회와 이벤트를 개최한다.

비디오 뷰로의 설립자 팡루方璐6)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는 시대미술관에 공간을 확보한 비디오 아티스트 주지아朱加7)에 의해 시작되었다고 진술한다. 당시 주지아는 시대미술관에서 확보한 공간을 통해 몇 차례 공연을 기획했다. 마침 광저우를 기반으로 활동하던 천통은 베이징으로의 공간적 확장을 계획하고 이를 계기로 친구였던 주지아와 시대미술관에서 할 수 있는 기획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다. 그리고 이 대화는 1년 동안 지속됐다,

한편 같은 시기에, 팡루는 광저우 보르헤스현대예술학원에서 개인전을 가졌다. 그녀 역시 곧 주지아와 천통의 대화에 참여하게 되었고, 비디오와 관련된 일을 하고 싶다는 소망을 밝혔다. 이어 팡루는 천통과 대화를 통해 북경은 이미 전시 공간이 많기 때문에 새로운 공간이 필요하지 않다는 점에 동의하게 되었다. 팡루의 말에 따르면 “그래서 우리는 비디오 아카이브를 만드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하게 되었습니다.” 라고 당시를 회상했다.

비디오 아티스트인 팡루는 미국에서 공부했다. 그녀는 스쿨 오브 비주얼 아트School of visual art에서 학사를 취득했고, 샌프란시스코 예술학원San Francisco Art Institute에서 석사를 마쳤다. 그녀가  아카이브에 대한 생각을 가지게 된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비롯되었다.

“저는 처음 프로젝트를 시작했을 때, 제가 미국에서 공부할 때 자료들이 많이 그리웠어요. 미국은 도서관에서 많은 비디오를 접할 수 있어서, 온종일 정말 즐거운 작업을 볼 수도 있었고, 그냥 하루 종일 TV만 볼 수도 있었어요. 그래서 저는 중국에서도 이런 좋은 기관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시대미술관이 그들에게 공간에 대한 임대료를 요구한 뒤로, 그들은 베이징의 여러 예술가들이 활동하는 차오창띠草场地7)로 공간을 이전 했다. 한편 그들은 천통이 활동하는 광저우에도 공간을 마련했다. 이 이야기는 중국에서 어떻게 예술적 실천이 이뤄지는지 보여준다. 이 모든 것은 개인적 관계에서부터 시작하는데, 조직을 결성하게 된 친구들이 서로 무엇을 원하고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 이 사례를 통해서 중국의 예술적 실천이 이뤄지는 방식에 대해 알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나는 이 모든 기획이 열정과 명석한 비전을 제공했던 천통이라는 사람이 없이는 존재할 수 없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비록 부분적으로는 천통의 생각이었지만, 처음부터 비디오 아카이브는 캔톤본과 분리되었다. 먼저 캔톤본은 천통의 단독적인 아이디어였지만, 비디오 뷰로는 세 설립자가 협력하는 개념이었다. 두 번째로, 캔톤본은 오직 광동의 미학적 기반과 예술가들에 의지하고 있었다. 그에 비해 비디오 뷰로는 베이징과 광저우 모두를 기반으로 두고 있었고, 이 기반을 통해 중국 전역의 예술가의 작업을 수집했다. 비록 비디오 뷰로가 광저우 캔톤본 공간 안에서 터를 잡았고, 심지어 캔톤본 설립자인 천통이 주도적으로 이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지만, 비디오 뷰로는 이에 관계없이 독립적으로 운영된다고 설립자들은 생각했다.

한편 천통과 팡루는 비디오 뷰로의 이름과 로고를 결정하는 것에도 많은 시간을 보냈다. 그들은 텔레비전 모양을 주로 그렸는데, 이는 숙련된 중국화가인 천통이 붓으로 단순한 직사각형을 그리는 아이디어에서 착안했다. 이렇게 그려진 TV는 추상적이지만 간결한 획을 통해서 구성되었다. 그리고 비디오 뷰로의 중국어 명칭인 녹상국录像局9)이라는 이름의 의미는 일종의 농담이다. "국"이라는 단어는 중국에서 주로 정부 기관을 뜻한다. 이는 중국이 영화와 TV를 통제하고 검열하는 것으로 유명한 중국의 현실을 빗댄 것이지만, 그러나 여기에서 이 “국”의 의미는 국가의 검열에 맞서 독립적인 조직이라는 의미와 함께 국가에 종속되지 않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또한 그들은 어떤 작품을 수집할 지에 대해서도 많은 논의를 했다. 중국의 비디오 아트 커뮤니티는 크지 않았기에, 그들은 이미 대부분의 중국내의 비디오 아티스트를 알고 있었다. 그들은 스스로가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정립해야 했기에 가까운 친구들과 함께 비디오 뷰로를 시작하게 되었다. 비록 이 같은 방식이 파벌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여기엔 가까운 친구들에게 의존하는 것이 좋은 이유가 드러난다. 설립자들은 가까운 친구인 예술가에게 작업 사본이나 대부분의 작업 자체를 요구할 수 있었다. 그들과 가까운 예술가들은 작품을 아트 마켓(만약 성공적으로 판매할 수 있다면)에 팔기를 기대했기에 선뜻 가치 있는 작업을 내놓았다.



비디오 뷰로는 예술가와 그들 사이에 정교한 규칙과 계약을 수립했다. 팡루에 따르면 이는 예술가들이 큐레이터에게 자신의 작품을 편안하게 제공하기 위함이었다고 주장한다. 계약의 기본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아티스트는 비디오 뷰로에 작업을 제공한다.
2) 비디오 뷰로는 아티스트의 작품을 전시 할 수 없으며 어떤 목적으로도 작품을 사용할 수 없고, TV나 인터넷에 유통할 수 없다.
3) 비디오 뷰로는 오직 각 작품마다 2부의 사본을 만든다(하드 드라이브에 디지털 백업 파일형식으로 보관하고, 한 부는 베이징에, 다른 한 부는 광저우에 보관한다). 계약서 역시 여기에 포함된다.
4) 비디오 뷰로가 수집한 작품을 통해 누군가 돈을 버는 경우, 또는 비디오 뷰로가 개입하지 않았는데 저작물이 배포된 경우 비디오 뷰로는 아티스트에게 수수료를 지불한다. (이는 작품의 시장 가격에 따른다.) 비디오 뷰로에 작품을 제출한 이후에, 작가는 어떤 이유든 상관없이 작품을 회수할 수 있다.

게다가 비디오 뷰로에서 제작한 두개의 사본 DVD에는 아티스트에 대한 5가지 정보를 제공한다.

1. 아티스트 정보 - 약력과 전시회
2. 개별 저작물에 대한 계약 - 각 저작물에 대한 계약사항
3. 아티스트 작품의 색인 - 각 작품에 대한 정보(작품 설명, 형식, 전시회에 작품을 전시하는 방법에 대한 기술적 세부 사항, 작품의 전시 이력)
4. 작품에 대한 기사, 리뷰, 에세이
5. 이미지, 제작 이미지, 전시회 사진, 비디오 스틸 이미지

이 모든 계약 관계는 비디오 뷰로의 기초적이고 본질적인 특성에 기반하고 있다. 비디오 뷰로는 상업화된 세계의 비-상업적인 집단이다. 비록 중국에는 여러 ‘대안적’ 또는 ‘독립적’ 예술 공간이 존재하지만. 나는 그들이 작품을 팔 수 있는 기회가 생겼을 때 동의하지 않는 것을 본 적이 없다. 하지만 비디오 뷰로는 본질적으로 아카이브이기에 작품을 팔지 않았다. 비디오 뷰로는 학생과 큐레이터, 작가들의 연구와 영감, 즐거움을 위한 귀중한 아카이브이다.

비디오 뷰로에는 이제까지 40여명의 작품이 수집되었고, 그들은 이제 수집의 속도를 늦추기를 희망한다. 팡루에 따르면, 도서관의 자료를 채우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속도를 늦춰야 할 시점이 왔고, 이제는 연구를 운용하는 방식과 수집된 작품들을 어떻게 유용하게 사용할지에 대한 이슈로 넘어가야할 시기라고 설명했다.

나는 비디오 뷰로 창립자들이 단계별로 아카이브를 구성하기 위한 사려 깊은 접근에서 깊은 인상을 받았다. 그들은 먼저 아카이브와 아카이빙에 대한 강좌를 개설하였다. 그리고 학생과 교사를 위한 좋은 교육 자료를 만들기 위해, 그들은 여러 비디오 아트에 관한 서적을 중국어로 번역 출간할 계획을 세웠다. 그들은 마이클 레노브 Michael Renov 에리카 슈더보르 Erika Suderburg <해상도Resolutions>, 데이비드 조슬릿 David Joselit의 논문 <피드백Feedback>, 그리고 세 번째로 예술가들의 비디오 아트에 대한 글쓰기를 다룬 책의 출간을 준비하고 있다. 그들은 브루스 나우만 Bruce Nauman조안 조나스 Joan Jonas의 글도 보았지만, 아직 무엇을 번역할 지에 대한 최종 결정은 하지 않았다. 천통은 번역과 출판 프로젝트를 여러 해 동안 진행해왔다. 이러한 활동들은 다시 한 번 천통의 지원과 역할이 비디오 뷰로의 성장과 발전에 얼마나 큰 역할을 수행했는지 목격케 한다.

팡루가 그녀의 해외 경험에서 무언가 되찾으려는 욕망은 같은 세대의 많은 예술가와 지식인의 열망을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유럽과 미국에서 교육받았지만, 대체로 귀국을 계획하는 젊은 예술가는 새로운 욕망과 태도를 지니고 중국으로 돌아온다. 그러므로 팡루의 미국 경험을 기반으로 한 아카이브에 대한 아이디어와 프랑스 철학과 문학에 관한 천통의 지속적인 관심의 결합은 비디오 뷰로를 혼종적이고 포괄적인 예술 기관으로 만든다. 이 기관은 당국의 허가를 추구하지 않는다. 비디오 뷰로는 공식적인 당국의 허가로 존재하는 기관이 아니다. 비디오 뷰로는 자신의 경험을 친구와 동료에게 나눠주고 싶은 세 예술가의 꿈이다. 이 때문에 비디오 뷰로는 위태롭지만 상당히 도전적이다.

중국의 필름 아카이브를 연구하는 있는 친구는 중국에서 이 같은 연구는 사적인 관계를 통해서만 허가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고 내게 설명한다. 중국의 일반적인 아카이브는 당신이 관련된 누군가를 알아야만 그 사람을 통해서만 그 자료에 접근할 수 있다. 설사 누군가를 알고 있음에도, 당신은 아카이브에 온전히 접근하지 못할 수 있다. 중국의 일반적인 아카이브는 삼엄한 경계 속에서 보호되고 있다. 중국에서 아카이브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사람은 이에 대한 정보와 독점적인 접근을 원한다. 그렇기에 비디오 뷰로의 아카이브에 대한 공개적인 접근 정책은 아주 특별하다. 누구나 작품을 보고 정보를 이용할 수 있으며 설립자는 언제나 연구자를 환영한다. 중국에서는 정보가 일종의 화폐이자, 권력과 이익을 위해 보호되고 거래되지만, 이런 지형에서 비디오 뷰로는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곳의 모든 정보는 무료다.

(번역 한대호)


* 이 글은 밀레니엄 필름 저널 63호에 수록된 글로 출판사와 저자의 동의하게 게재하는 것이다.

역주
1) 중국에서 대안공간의 의미는 본문에서 언급된 대안공간의 의미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중국에서의 대안 공간은 '비영리기구연합'의 형태로 존재하며, 정부나 공식적인 제도적인 장치를 통해서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독립적으로 자본을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세우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중국식 대안공간은 비영리기구非营利机构로 지칭된다. 이를 위해 초기에는 바자회나 서로의 부족한 자본을 보충하는 정도의 소극적인 연합이었지만, 후에는 예술단체와 예술가, 수집가, 사회 각층의 지지 하에 문화자본을 사회화는 것에 목적을 두게 되었다. 이런 중국식 대안 공간의 모델 중 알려진 곳은 2003년 설립된 태강공간泰康空间이 있다. 이 공간은 태강생명보험사의 도움을 통해서 설립되었지만, 이를 운영하는 단체와 예술가의 의지에 따라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본문에서 언급된 비디오 뷰로와 시대미술관, 비타민 크리에이티브 스페이스 역시 일부분 거대 자본이나 지식계층의 필요에 의해서 설립되었지만, 이에 대한 운영과 자본의 확충은 작가 개인의 작품 판매나 바자회, 도서 출간 등의 다양한 형태로 진행된다. 즉, 중국의 대안공간은 자본에 완전히 탈속한 반-제도적인 의미보다 일정 부분 자본과 제도의 안에서 자주적인 정신과 가치를 실현하고, 동시대 예술 제도의 다변화를 꾀하고 있다 할 수 있다.    
2) 시대미술관은 2003년 부동산 기업 시대지산时代地产에 의해 투자 및 설립되었다. 2005년 제2회 광저우 비엔날레 “삼각주실험실”(D-Lab)은 렘 쿨하스와 알랭 아스펙트를 공동으로 초청하여 하나의 영구 건축을 위한 관념성이 드러나는 설계를 요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010년 9월 완공된 미술관은 그해 10월 비영리 법인으로 등록하여 공식적으로 개관했다. 미술관 설계 과정에서 주강 삼각주 지역의 사회, 경제, 문화적 상황을 반영하였다. 시대미술관은 지역적 특성과 건축적으로 도시화한 독특한 사례이다.
3) 캔톤본CANTONBON은 보르헤스서점예술기구의 별칭이다. 공식적으로 2007년 광저우에 설립된 그 CANOTONBON은 주로 문학을 다루고, 미술과 문학 등에 관련한 기록을 관리하고 운영한다. 보르헤스서점은 문학과 미술에 관한 책을 기획, 출판하고, 한편으로 공공 교육과 외국 기관과의 예술교류를 목적으로 한다.
4) 비타민 크리에티브 스페이스는 2002년 문을 열었으며, 동시대 중국의 문화와 고대 중국 철학의 사이에 특화된 대안적인 탐험을 주로 목표로 한다. 제도적 기금과 별개로 운영하기 위해 독립예술 공간과 상업적 갤러리를 동시에 가지고 있다. 비타민 크리에이티브 스페이스는 갤러리 운영에 대한 선입견에 도전하기 위해 전혀 다른 두 진영을 결합함으로써 동시대 예술의 예술적 실천과 제도적으로 새로운 컨텍스트를 만들어내는 것에 공헌하고 있다.
5) 천통은 미술작가이자, 큐레이터, 출판인, 비평가로 1962년에 후난성 닝샹에서 출생했다. 광저우미술학원에서 중국화를 전공하였으며, 졸업 후난청소년어린이 출판사에서 일했다. 현재는 광저우미술학원의 중국화 교수로 임용되었고, 현대예술과 문학에 대한 연구와 출판을 진행하고 있다. 1992년 <실험예술총서>를 출간하였고, 1994년 보르헤스 도서관을 창립하였다. 그리고 2007년 보르헤스서점예술기구를 설립했다. 2012년에는 비디오 뷰로를 설립에 참여하였고, 《자기의 세계》 등의 다수의 저서가 있다.
6) 팡루는 베이징을 기반으로 한 예술가로서, 1981년 광저우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스쿨 오브 비주얼 아트에서 그래픽 디자인으로 공부했고, 이후 샌프란시스코 예술대학에서 석사를 마쳤다. 그녀는 북경과 광저우의 보르헤스현대예술학원 등에서 여러 차례 개인전을 가졌고, 비디오 뷰로의 공동 설립자로 참여하였다,
7) 주지아는 중국 비디오 아트 분야의 선구자로서, 언제나 독특한 방법의 실천을 통해서 평범한 일상을 포착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 그의 1994년 작업 <포에버 Forever>는 여러 중요한 전시에 출품되었다. 그밖에도 <당신 섹스 해봤어요? Did you have a sex?> 등의 논쟁적인 작품을 만들며 그동안 중국에서 다뤄지지 못했던 다양한 도시인의 욕망과 사회적인 문제들을 다루었다.
8) 차오창띠 예술지구는 798예술지구에서 1km떨어진 곳으로, 북경의 국제문화지구를 형성하고 있는 곳이자, 예술인 밀집지구이다. 이곳은 중국내외의 유명한 화랑과 예술기구, 다양한 매체의 예술가와 그들의 작업실이 밀접해 있는 곳으로 북경 최대의 예술복합지구이다.
9) 여기서의 ‘녹상’이라는 단어는 중국어로 ‘촬영하다’라는 동사의 의미와 동시에 ‘촬영된 이미지’라는 명사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 맥락에선 ‘비디오’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EX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