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름과 디지털에서 오디오비주얼 퍼포먼스에 관한 짧은 정리 by EXiS

오디오비주얼 퍼포먼스는 시각적 형식의 음악화 musicalization와 관련 되어 있다. 여기서 음악화는 이미지를 소리로 변환하는 작업들에 국한된 용어가 아니라, 보다 근본적으로 영화의 시간성과 관련되어 있다. 영화 등장 이전의 시각예술은 공간예술로서 시간을 공간화하는 문제가 중요했다면, 영화는 시각예술이면서 연극, 무용, 음악과 같은 시간예술의 특징을 동시에 갖는 독특한 매체이기 때문에 시각적 형식을 시간속에 구조화하는 문제가 중요해졌다. 따라서 시간속에 음을 구조화하는 음악의 작곡 원리를 영화에 적용해보려는 시도가 영화사 초기 부터 자연스럽게 형성되었다.
Read More

영화 만들기를 관두다 by EXiS

언젠가는 다시 돌아가 헤매고 다닐 그런 나라! 그것이 영상이다. 인간의 미래는 신비 그 자체다. 내가 어떤 형상으로 변해 나갈지는 지금의 나는 잘 모른다. 거의 무의식의 상태에서 돌아가는 카메라를 쳐다본다. 머릿속에 수많은 영상이 지나가고.. 결국은 이십 분으로 압축되어 목요일마다 상영되고.. 이런 되풀이 속에서 나는 간접 체험 한다. 간접촬영하고 간접편집하고.. 그리고 감상한다. 이것이 새롭게 나타난 나를 위한 영상 교육인지도 모른다. 그러다가 어느 날, 영상의 흐름에 아주 익숙한 자신을 발견할지도 모른다.
Read More

파운드 푸티지의 목소리 by EXiS

1991년 이른 가을부터 겨울에 걸쳐 나는 파운드 푸티지 작업을 꾸준히 하고 있는 7명의 영화감독과 대화를 나누었다. 꽤나 비공식적이고 다양한 주제에 관한 대화를 통해 나는 파운드 푸티지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혹은 특수하게 개별적인 영화감독들의 색이 묻어 나오는 집약된 말들을 취합했다. 많은 면에서 이러한 이야기들은 브루스 코너의 영향력 있는 작품인 <영화A Movie>가 1958년 등장한 이래로 파운드 푸티지 작업을 하는 많은 수의 영화감독들의 태도에서도 살펴 볼 수 있다.
Read More

광학光學적 숙고熟考 Reflexions optiques by EXiS

현대 영화인들에게 회화와 영화는 혼동될 수 없는 각기 다른 두 세계이다. 이는 그들의 담론들과 그들의 글에서 분명히 나타난다(예를 들어 트뤼포). 너무 “회화적인” 영화는 의혹을 일으킨다. “좋은” 영화라면 회화의 미적 기준들과는 단절되어야 한다. 이것이 공식적인 관점이다. 그렇지만 작가들은 회화적인 기준들을 끊임없이 지시하면서 그 반대를 수행했는데(트뤼포도 똑같이!), 대부분의 경우에, 촬영감독들의 인터뷰에서 알 수 있듯이, 그들은 라 뚜르, 베르메르 혹은 르느와르 등을 참조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여하튼, 그러한 회화로의 끊임없는 참조는 단지 피상적인 것이라 볼 수 있지만, 이는 근본 요점은 아니다. 우리는 통상적인 렌즈optiques conventionnelles를 가지고 있고, 우리의 선택은 전 세계적으로 세 네 가지 밖에는 안되는, 그래봤자 거의 똑같은 필름 중에서이다. 솔직히, 사람들이 스타일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베르메르, 라 뚜르, 르느와르, 기타 등등” 식의 조명(그리고 의상)으로서이다. 하지만 그것은 문제의 표면에 머무르는 것일 뿐이다. 우리는 이제 사진과 영화가 서로에게 스타일의 자유와 그래픽적인 표현을 부여하는 애초의 상황과는 반대의 상황에 처하게 된다. 
Read More

마이클 스노우(Michael Snow)와 인터뷰 by EXiS

각 영화들은 시간 안에서 진행의 다른 유형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는 요소들이 사용되는 유형과 연관이 됩니다. 이런 측면에서 “중앙지역 La Region Centrale (1971)”은 “라모의 조카 Rameau's Nephew ... (1974)”와는 (거의 반대에 가깝게) 아주 다릅니다. ‘중앙지역’이 생략적인 다른 패닝들의 체계 위에서 만들어졌다면 ‘라모의 조카’는 기록된 발화 위에서 만들어졌습니다. 나는 근본적으로 ‘스토리’가 아니라 ‘시간을 만드는 것’에 관심이 있습니다.  
Read More

니콜라 레(Nicolas Ley)와의 인터뷰 by EXiS

후반-작업을 담당할 목적을 갖고서, 필름을 가지고 작업하는 예술가들에 의해 경영되는 구조를 ‘예술가들의 영화 랩’(영어로는 ‘예술가-경영 영화 랩 artist-run film lab’)<Laboratoire cinématographique d'artistes>이라고 부릅니다. 지난 12여년간, 프랑스와 프랑스 주변국들(스위스, 이탈리아, 벨기에, 영국)에는 (현상용 릴과 개수대만을 갖춘) 가장 소박한 수준에서부터 전문 영화 랩 장비를 사용할 수 있는 곳에 이르기까지, 이런 종류의 많은 경험들이 생겨났습니다.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