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나이 카츠 Kanai Katsu 金井勝

1936년에 태어난 카나이 카츠는 일본의 다른 여러 독립영화감독 비견되지만 그는 진정으로 독립적이고 언제나 상쇄적인 접근을 함으로써 그의 작품들은 잘 알려지지 않았다.  1960년에 그는 다이에 영화사의 도쿄 스튜디오 카메라부에 입사했고, 그곳에서 미치오 다카하시와 세츠오 코바야시에게서 배웠다. 그는 촬영기사로 출발해서 프리랜서로 활동하였다.  1968년 그는 카나이 카츠마루 프로덕션을 설립하고 다음 해에 자신의 첫 번째 독립 영화를 감독, 제작, 상영하였다. 그의 '미소짓는 은하계 삼부작'은 <무인열도>, <Good-bye>, <왕국>으로 이루어졌는데, 이 작품들은 그를 일본 독립 영화의 선구자 중 한 사람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해주었다. 작가 자신의 말에 따르면 삼부작의 첫 작품은 전후 일본인에 대한 관심으로 만들어졌고, 두 번째 작품은 한국인의 과거에 대한 것이며, 마지막 작품은 신성성에 대한 의문을 형상화한 것이다.  그의 최근 다큐멘터리 작품 <수퍼 다큐멘터리: 아방가르드 센줏수>(2003)는 제50회 오버하우젠 국제단편영화제 국제비평가 상을 수상했다. 또한 제53회 오버하우젠 영화제에서 특별 회고전 작가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그는 현재 도쿄조형대학과 이미지포럼 무빙이미지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다.

Born in 1936, his career parallels that of many independent Japanese filmmakers, but he always marked currents that he crossed with a truly independent and always offset approach, which makes his work quite obscure and little known.  In 1960, he joined the Camera Division of the Daei Film Corporation’s Tokyo Studios where he was mentored by Takahashi Michio and Kobayashi Setsuo. He started as a cameraman for the studios, and then continued his career as a freelancer. Kanai left Daiei at the end of 1964 to work as a freelance cameraman and later filled numerous roles within the world of commercial film production.
In 1968, Kanai formed Kanai Katsumaru Production, and the following year saw the first of many films that Kanai would independently direct, produce and screen. His Smiling Milky Way Trilogy, including The Deserted Archipelago, Good-bye, and The Kingdom positioned him as one of the pioneers of Japanese indies cinema. According to Katsu Kanai, the first film in his trilogy The Desert Archipelago is interested in men in post-war Japan, while the next one returns to terrestrial preoccupations against a backdrop of the Korean past and that the third questions the divine. Kanai has authored The Smiling Milky Way (Renga Shobo-shinsha Publishing, 1981) and he now teaches at Tokyo Zokei University and the Image Forum Institute of the Moving Image.

2017년 7월 14일(금) 오후 7시 00분(52min)
FRI, July 14, 2017 at 7:00pm @ Korean Film Archive

굿-바이 Good-bye
Janpan & Korea / 1971 /  B&W, Color / 52min / 16mm on HD


브루스 코너 Bruce Conner (1933~2008)

"내 경험상 1958년 이전까지 <영화A Movie>와 같은 작품은 존재하지 않았다. 이 작품과 관련지을 수 있는 것은 아마 실험영화 외부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영화를 많이 보러 다녔는데, 할리우드의 Poverty Row(1920~50년대 중반 사이에 B급 영화를 제작했던 다양한 스튜디오를 일컫는 용어)에서 만들어진 싸구려 삼류영화를 보았다. 그곳에는 계속해서 같은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스톡 푸티지 라이브러리가 있었다. 뉴욕을 소개하는 장면에선 항상 브룩클린 다리를 같은 위치에서 촬영한 장면만 반복해서 볼 수 있었다. 해외의 장소는 최소한의 세트와 무대장치로 재현된 고전적인 진부한 클리셰였으며 물론 야외촬영 보다 스튜디오에서 리어 프로젝션 앞에서 촬영하는 것이 훨씬 저렴했다. 사람들은 정말로 영화a movie 앞을 걷고 있던 것이다! 카우보이가 창을 잡고 겨누는 장면들은 이미 대규모 프로덕션을 통해서 촬영된 장면을 가져와 사용했다. 인디언이 공격하거나 혹은 이와 유사한 장면도 마찬가지였다. 그래서 난 언제나 만들어 질 수 있는 “보편적인 영화 Universal Movie”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것은 고전적인 이미지다. 필름 속에 있다는 것만 제외하면 그것은 모나리자이고, 천지 창조의 그림이며, 자유의 여신상과 같은 모든 상징이다." (브루스 코너 Bruce Conner 샌프란시스코, 1991년 5월 22일)

2017년 7월 16일(일) 오후 4시 30분(73min)
SUN, July 16, 2017 at 4:30pm @ Korean Film Archive

크로스로드 CROSSROADS
1976 | B&W | Optical | 37min | 35mm

브레이크어웨이 BREAKAWAY
1966 | B&W | Sound | 4min 30sec | 35mm

코스믹 레이 COSMIC RAY
1961 | B&W | Sound | 5min | 16mm

화이트 로즈 THE WHITE ROSE
1967 | B&W | Sound | 7min | 16mm

5분 10초를 꿈나라로 TAKE THE 5:10 TO DREAMLAND
1977 | Color | Sound | 5min 10sec | 16mm

마릴린 타임즈 파이브 MARILYN TIMES FIVE
1968-1973 | B&W | Sound | 13min 30sec | 16mm


피터 허튼 Peter Hutton (1944-2016)

"전 사람들에게 저 스스로를 영화감독이라 말하지 않습니다. 감독이란 영화로 이야기를 전달하고 또는 영화제작을 통해 정제된 생각을 한데 엮어 내는 것을 말하죠. 제게 있어 영화란 관심가는 사물에 대한 지속적인 기록과 일기를 쓰는 일종의 스케치북에 더 가까운 것입니다. 저는 어떤 시점에 사람들이 흥미를 느껴 그러한 기록들을 되돌아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피카소의 스케치북은 위대한 작품을 위한 과정으로서 상당히 매혹적입니다. 상당히 복잡하고 신비로운 레오나르도의 스케치북 역시 그렇죠. 그것은 거칠고, 파격적이고, 우아하며 과정에 대한 흥미로운 성찰로 가득합니다.(...) 필름은 완벽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필름은 무언가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그것이 마주하는 것들에 신뢰와 성질을 부여하는 일에 관한 것이죠. 내가 촬영한 거의 모든 장면은 이성적으로 좋아 보이는데, 이는 간혹 당신이 항상 다른 것을 위해 노력하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글쎄, 아마도 난 여기를 촬영하려고해, 아니면 저기, 빛이 있거나 그림자 속에서..’  당신은 끊임 없이 조금씩 열어젖히려 합니다. 영화를 만들면서 난 단 한번도 결과물에 대해서 확신을 가져본 적이 없었습니다. 30년이 지난 지금에도 성공한적이 없지만, 사람들이 여기에 관심 갖진 않죠. 나는 항상 일상적인 것과는 다르게 보이게 하려고 이미지를 조금 강렬한 것으로 만들려 노력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내가 하는 일은 관객을 위한 것은 아닙니다." (피터 허튼 Peter Hutton, 시네매드, 2009)

2017년 7월 15일(토) 오후 7시(76min)
SAT, July 15, 2017 at 7:00pm @ Korean Film Archive

보스턴 화재 Boston Fire
1979 | B&W | Silent | 8min | 16mm

풍경(마농을 위하여) Landscape(for Manon)
1986 | B&W | Silent | 12min | 16mm

로지 심포니 Lodz Symphony
1993 | B&W | Silent | 20min | 16mm

시간과 물결 Time and Tide
2000 | Color, B&W | Silent | 35min | 16mm


지연된 믿음 : 북부 캘리포니아의 9편의 필름
Suspended Belief: Nine Films from Northern California

Curated by 스티브 폴타 Steve Polta

2017년 7월 16일(일) 오후 2시 (80min)
SUN, July 16, 2017 at 2:00pm  @ Korean Film Archive

주기적 굴절 Cyclical Refractions_마르티네스 J.M Martinez
2016 | Color | Stereo | 3min | HD

길가와 매립지 Roadsides and Waste Grounds_말릭 아말리야 Malic Amalya
2012 | Color | Stereo | 2min | HD

연금술로 내 왕국의 모든 것을 금으로 I Am Delighted By Your Alchemy, Turning Everything in My Kingdom to Gold_칼리 스타크 Karly Stark
2014 | B&W | Optical | 5min 40sec | 16mm

서스펜션 Suspension_바네사 오닐 Vanessa O’Neill
2008 | Color | Silent | 10min | 16mm dual projection

내 인생의 모든 것 All My Life_브루스 베일리 Bruce Baillie
1966 | Color | Optical | 3min | 16mm

빌라봉 Billabong_윌 힌들 Will Hindle
1969 | Color | Optical | 9min | 16mm

필드 스터디 #2 Field Study #2_건바 넬슨 Gunvor Nelson
1988 | B&W | Optical | 25min | 16mm

스프링 플레이버 Spring Flavor_켄 폴 로젠탈 Ken Paul Rosenthal
1996 | Color | Silent | 3min | 16mm

17가지 이유 17 Reasons Why_나다니엘 도어스키 Nathaniel Dorsky
1987 | B&W | Silent | 19min | 16m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