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t 0
 
unnamed.jpg

Korean Film archive, art sonje center

July 13th - 20th, 2017

 
 
 

개막식

Opening Ceremony

제14회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EXiS 개막식이 7월 13일 목요일 저녁 7시 한국영상자료원 2관에서 개최된다.
개막선언, 영화제 전체 프로그램 소개 및 공연, 필름 퍼포먼스가 진행되며 개막작이 상영된다.
Find out more

 
 

Additional events

Film Workshop
& Presentation, Concert

 

호주에서 나노 랩을 운영하고 있는 리차드 투오이Richard Tuohy다이애나 베리Dianna Barrie스페이스셀 Spacecell에서 16mm 컨택 프린터를 사용한 '컨택 프린터로 만드는 이미지 작법 Compositing images in the contact printer' 이라는 제목의 특별한 워크숍을 진행한다. 영국의 작가이자 큐레이터는 조지 클락George Clark은 '국제적 예술의 요구와 확산에 의해 다양한 방식으로 재현되고 있는 아티스트 무빙이미지에 대해 기획, 전시, 배급 등의 실천의 역사를 중심으로 되돌아 보고, 이와 관련된 광범위한 용어의 확산에 대해 이야기 하는 프리젠테이션 '전시의 양식 : 무빙 이미지 큐레이팅의 실천 Modes of Display: Curating practice with the moving image'을 발표한다. 이 밖에도 판 츠-밍 FAN Chih-Ming & 샌디 딩 Sandy Ding은 닻올림의 정기연주회에 참여한다.

 
 

EX-Retro

       굿-바이 Good-bye (1971) _ 카나이 카츠 Kanai Katsu 金井勝

 
EX-Retro_카나이 카츠.png

Screening Program

EX-Now, EX-Choice,
EX-Retro, Indi-Visual,
Asia Forum

 

경쟁 부문 EX-Now 작품 선정을 위해 4개월간의 작품 공모와 배급사 및 페스티벌 네트워크를 통해 약 1,000여편 정도의 작품 리뷰를 진행했고, 최근 1년 동안 제작된 작품을 중심으로 상영작이 선정되었다. 영화제 기간중 부문별 심사위원의 심사를 통해 폐막식에서 수상작을 발표하고 상영한다. 20여개국 32편의 작품이 7개의 프로그램으로 나뉘어 소개되며 경쟁 부문 상영은 모두 한국영상자료원에서 진행된다. See the full list here.


 

ex-cHOICE 기획 부문

최근 10년 사이에 제작된 작품중에서 대상(주제적인 측면), 구조(스타일적인 측면), 제도(작가들의 활동범위와 발표방식)적인 측면에서 다큐멘터리 적인 것의 의미를 확장해온 다양한 작품을 소개한다. 포괄적 접근과 방대한 리서치가 요구되는 부분인 만큼 동일한 문제 의식으로 3년간 소개할 예정이다. 올해는 <레드 할리우드>, <일리노이 우화>와 같은 중요한 다큐멘터리로 부터 히토 슈타이얼, 로사 바바, 권하윤, 로렌스 아부 함단 등 동시대 미술에서 중요한 작품을 포괄하여 소개한다. 


Asia Forum 아시아 포럼

2009년 시작된 아시아 포럼은 매해 아시아 각국의 실험영화의 역사와 동시대 무빙이미지를 현지 큐레이터, 기관, 영화제 등과 협력하여 진행해오고 있다. 올해는 홍콩과 대만의 프로그램이 소개된다. 대만은 현지 페스티벌을 중심으로 한 동시대 작품으로 구성되며, 홍콩은 큐레이터이자 작가, 교육자인 린다 라이가 동아시아 지역의 비디오의 역사에 대한 포괄적 접근을 선보인다. 두 개 프로그램 모두 상영 이후 심도 깊은 논의가 이어일 예정이다.


ex-retro 회고전

매년 회고전은 작가 중심으로 역사적 실험영화의 성취를 되돌아 보기 위해 시작되었으며, 특정 지역의 역사나 단체의 활동에 집중하기도 했다. 올해는 작년에 세상을 떠난 피터 허튼, 전후 미국미술사에서 가장 중요한 작가이자 실험영화사에 있어서도 중요한 성취를 남긴 브루스 코너의 작품이 소개된다. 이 밖에도 카나이 카츠가 최초로 한국을 방문하여, 샌프란시코 시네마테크 프로그램도 준비되었다.

1.jpg

indi-visual 인디비주얼

인디 비주얼은 중진급 작가를 매년 3명 선정하여 소개하는 작가 중심의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중국 샌디 딩, 홍콩 린다 라이, 한국 정은영 이렇게 3명이 선정되었다. 샌디 딩은 전통적 실험영화 역사 안에서 중국에서는 다로 이례적으로 매체에 대한 실험적 접근을 지속해 오고 있고, 린다 라이는 글쓰기의 한 방편으로 비디오 에세이의 개념을 오래전 부터 발전시켜온 이론가이자 비디오 작가이다. 정은영은 <여성 국극 프로젝트>는 오랜 기간 동안 공연, 전시, 연구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I became aware that there was a 'universal movie' that was being made all the time! It's classic images. It's the Mona Lisa; it's the Sistine Chapel, it's the Statue of Liberty, it's all these symbols, except it is in a film.

 
난 언제나 '보편적인 영화'가 만들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것은 고전적인 이미지다. 그것은 모나리자, 천지 창조의 그림이며, 자유의 여신상이다. 필름 속에 있다는 것을 제외하면 이것들은 모두 상징이다.

-브루스 코너 Bruce Conner

 
 
 

브레이크어웨이 BREAKAWAY(1966) by 브루스 코너 Bruce Conner
(c) Conner Family Trust

 
frame-000643.jpg